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시각적 대중매체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무한히 주어지는 활자 서비스에 대 한 읽기능력의 필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 읽기 능력은 가독성(Readability)이라고도 하는데 그것은 단어나 문장을 읽는 정도를 나타내며 언어의 종류, 배 경색이나 글자색, 주시거리, 글자의 크기와 모양, 조 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1) 읽기능력 은 읽기속도, 주시시간, 반복횟수와 같은 운동적 요소 와 내용에 대한 이해수준을 모두 포함하여 평가되어 질 수 있다.2) 읽기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은 매우 다양하므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읽기능력에 대한 연구 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발히 이루어져왔다.3-5)
Morad 등6)은 장시간 독서 시 편안하게 읽기 위해 눈의 조절기능과 융합버전스 기능이 정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Iyer 등7)은 조절지체를 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낮은 굴절력의 (+)렌즈를 장용하였을 때 독 서속도와 이해력이 모두 증진되었다고 보고하였다. Kim 등8)은 폭주부족안이 정상안보다 유의한 수준으 로 독서속도가 느리게 나타났다고 하였고, Krista 등9) 은 굴절부등약시로 진행 중인 7세~12세 소아들을 대 상으로 독서 속도, 평균주시단어수를 조사하여 굴절 부등 약시가 있는 소아에서 독서속도가 유의하게 감 소하였으며 이는 부등시성 약시로 인한 두 눈의 단일 시 불안정성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국내에서도 읽 기능력과 양안시기능의 관계성에 대해 연구10), 착색 렌즈의 색상과 농도에 따른 근거리 읽기속도에 대한 연구11), 종색수차에 따른 읽기속도와 순목횟수의 상 관관계 연구12) 등 읽기능력에 관계된 다양한 변인을 연구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 양안시기능이상과 읽기 능력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사례는 많지 않으며 읽기 능력에 대한 평가도구와 검사법이 명확하지 않은 실 정이다. 현재 주로 사용되어지는 읽기능력검사 중 DEM검사는 여러 나라에서 안구운동능력을 간접 평 가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나 한글을 사용하는 국 내에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않다. 이 등13)은 직접측정법인 VisagrapⅡ검사의 여러 지표와 간접측 정법인 DEM검사를 비교 분석하여 독서능력을 평가 하는 방법으로 DEM검사보다 VisagrapⅡ검사가 유 리할 것이라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 접적인 동공추적 방식인 ReadAlyzer를 이용하여 읽 기능력을 평가하고 시기능이상과 읽기능력변인의 상 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Ⅱ.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고도근시와 굴절부등이 없으며 교정시 력이 1.0 이상인 평균나이 22.74세 남녀 120명을 대 상으로 하였으며 원·근거리 수평사위, 폭주근점, 조 절용이성을 측정하였고 이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2. 연구방법
1) 사위(Heterophoria)
본 연구에서는 수평사위를 프리즘분리법으로 원거 리(5 m)와 근거리(40 cm)에서 검사하였다. 프리즘분 리법은 포롭터를 사용하여 피검사자를 완전교정한 상 태에서 교정시력의 두 줄 위 시표를 보게 하고 좌안에 6 △ B.U.을 장입하여 양안의 상을 상하로 분리시켰 다. 우안에 로타리프리즘을 장입하고 분리된 두 상이 수직일치 된 지점에서의 프리즘 양을 측정하였다. 모 든 검사는 3회 반복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였다.14)
2) 폭주근점(Near point of convergence)
폭주근점은 두 눈의 폭주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이며 본 연구에서는 ‘Push-up’ 방법을 이용하였다. 끝이 뾰족한 지시봉을 피검사자의 눈 앞 40 cm에서 부터 미간을 향해 일정한 속도로 접근시켜 지시봉 끝 이 두 개로 분리되는 지점을 측정하여 기록하였고 이 를 3회 반복하여 평균값을 구하였다.14)
3) 조절용이성(Accommodative Facility)
조절자극 변화에 따른 조절반응의 용이함을 측정 하는 검사이며 ±2.00 D 플리퍼(Flipper)와 근용시표 중 최고시력보다 1~2줄 위의 시표를 사용하였다. 양 안에 +2.00 D 렌즈를 위치시키고 문자가 선명하게 보이면 -2.00 D 렌즈로 반전 후 다시 선명해졌을 때 +2.00 D 렌즈로 반전하는 것을 1회로 하여 1분 동안 의 횟수를 기록하였고 이를 3회 반복 측정하여 평균 값을 구하였다.14)
4) 읽기능력(ReadAlyzer)
본 연구에서 사용한 VisagrapⅡ (상품명 : ReadAlyzer, Compevo AB STOCKHOLM SWEDEN)는 여러 나라 에서 안구운동과 가독성을 검사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 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이미 한글지문을 만들어 안구운 동과 읽기능력의 검증도구로 활용되고 있다.15-21) VisagrapⅡ는 헤드밴드가 장착된 고글에 적외선 센서 를 부착하여 독서 시 안구움직임을 추적함으로써 읽기 능력을 평가한다. 피검사자의 안면에 적외선 추적장치 가 부착된 특수안경을 착용시키고 기기에 내장된 파일 과 동일한 내용의 한글지문을 독서거리(40 cm)에 놓 았다. 피검사자는 검사자의 신호에 따라 독서가 시작 되면 소리 내지 않고 지문을 읽은 후 끝까지 읽었을 때 “끝”이라고 말하도록 하였다. 검사가 끝난 후 검사 자는 프로그램에 내장된 10개의 질문을 읽어주면서 피 검사자가 예/아니오로 답하는 내용을 컴퓨터에 입력하 였다. VisagrapⅡ 검사는 주변의 소음이 검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피검사자와 검사자 2명만 들어 가는 별도의 공간에서 진행하였다. VisagrapⅡ는 문 자 100단어 기준으로 평균주시횟수(Average number of fixation), 평균주시반복횟수(Average number of regression), 평균주시시간(Average duration of fixation), 평균읽기속도(Average reading rate), 평 균주시비율(Average regression per fixation ratio), 양안협응률(Cross correlation), 줄바꿈비율(Saccadic in return sweep) 및 정답률(Answer correct) 등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Fig. 1).
3. 통계처리
읽기능력변인에 대한 시기능정상군과 이상군의 차 이는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을 통해 평가하였고, 시기능이상의 정도에 따른 읽기능력변인 의 상관성은 Pearson`s 상관관계식을 이용하여 상관 분석을 하였다. 모든 통계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 SPSS version 21.0(SPSS Inc, Chicago, IL, USA) 을 사용하였고, p 값이 0.05 미만일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Ⅲ. 결과
시기능이상이 읽기능력변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아보기 위해 원·근거리 수평사위, 폭주근점, 조절용 이성 등 양안시기능을 검사한 후 Morgan의 기준 값 을 적용하여 원거리 안위는 1△ 외사위 ± 2△, 근거 리 안위는 3△ 외사위 ± 3△을 정상값으로 적용하 고, 조절용이성은 12cpm 이상, 폭주근점은 8cm 이하 를 정상군으로 하고 이를 벗어난 경우 이상군으로 하 였다.14) 이와 같이 분류한 피검사자들의 시기능상태 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피검사자의 양안시기능을 측정한 결 과는 Table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원거리 안위의 정 상군은 57명(1.25 △ B.I.)이고, 근거리 안위의 정상 군은 60명(1.59 △ B.I.)이었다. 원거리 안위 이상군 은 외사위가 32명(6.16 △ B.I.)이고 내사위가 31명 (6.42 △ B.O.)이었고 근거리 안위 이상군은 외사위 가 36명(8.72 △ B.I.), 내사위가 39명(3.44 △ B.O.) 이었다. 폭주근점은 정상군이 84명(6.59 cm)이고 이 상군은 36명(11.06 cm)이었으며, 조절용이성은 정상 군이 63명(14.57 cpm)이고 이상군은 57명(4.20 cpm)이었다.
1. 원,근거리 주시 시 안위상태의 정상군과 이상군 간의 읽기능력변인 차이
본 연구에서는 임상적인 기준에 의해 분류된 안위상 태의 정상군과 이상군에 대한 읽기속도, 주시횟수, 주 시시간, 주시반복횟수, 이해도, 읽기등급의 차이를 독 립표본 t-검정으로 평가하고 Table 3에 나타내었다.
피검사자의 안위상태에 따른 읽기능력변인 차이에 대한 결과는 Table 3에서와 같이 원·근거리에서 외 사위군이 정상군에 비해 읽기속도가 느리고(p < 0.05), 평균주시횟수가 많았으나(p < 0.05), 주시시 간, 주시반복횟수, 이해도, 읽기등급에 대한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p > 0.05). 또한, 원,근거리 내사위 군은 정상군과 읽기속도, 주시횟수, 주시시간, 주시 반복횟수, 이해도, 읽기등급에 대한 차이가 모두 유 의하지 않았다(p > 0.05).
2. 폭주근점 및 조절용이성에서 정상군과 이상군 간의 읽기능력변인 차이
본 연구에서는 폭주근점과 조절용이성을 임상적인 기준에 의해 정상군과 이상군으로 분류하고 읽기속 도, 주시횟수, 주시시간, 주시반복횟수, 이해도, 읽기 등급에 대한 차이를 독립표본 t-검정으로 평가하여 Table 4에 나타내었다.
Table 4에서와 같이 조절용이성은 이상군이 정상 군보다 읽기속도가 느렸고(p < 0.05), 주시횟수, 주 시시간, 주시반복횟수, 이해도, 읽기등급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 > 0.05). 또한, 폭주 근점 정상군과 이상군은 읽기속도, 주시횟수, 주시시 간, 주시반복횟수, 이해도, 읽기등급에 대한 차이가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p > 0.05).
3. 시기능이상 정도와 읽기능력변인의 상관성 분석
시기능이상의 정도에 따른 읽기능력변인의 상관성 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상관분석을 사용하였으 며 그 결과를 Table 5에 나타내었다.
Table 5에서와 같이 원거리에서는 내,외사위도에 따른 읽기속도, 주시횟수, 주시시간, 주시반복횟수, 이해도, 읽기등급은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고 (p > 0.05), 근거리에서는 내사위도에 따른 읽기속 도, 주시횟수, 주시시간, 주시반복횟수, 이해도, 읽기 등급은 상관성이 없었으나, 외사위도에 따른 읽기속 도, 주시반복횟수, 읽기등급은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 다(p < 0.05). Fig. 2는 근거리 외사위도에 따른 읽기 능력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A]는 외 사위도와 읽기속도의 상관관계, [B]는 외사위도와 주 시반복횟수의 상관관계, [C]는 외사위도와 읽기등급 의 상관관계를 각각 보여준다.
Table 5와 Fig. 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근거리 외 사위군은 사위도가 증가함에 따라 읽기속도가 감소하 였고(r=-0.478, p < 0.05), 주시반복횟수가 증가하 였으며(r=0.513 p < 0.05), 읽기등급은 감소하였음을 볼 수 있다(r=-0.343, p < 0.05).
Table 5에서 폭주근점은 읽기속도, 주시횟수, 주 시시간, 주시반복횟수, 이해도, 읽기등급과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으며, Fig. 3에서와 같이 조절 용이성은 용이성이 증가함에 따라 읽기속도가 증가하 였다(r=0.342, p < 0.05).
Ⅳ. 고찰
시기능이상은 독서나 근거리작업 시 눈의 폭주와 조절을 정밀히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한다. 사위 는 잠복된 안위이상을 뜻하는데 사위가 심한 경우 양 안시기능과 안구운동이 저하되어 읽기능력과 학습효 율이 떨어지게 된다.22) 조절용이성은 조절과 폭주를 빠르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폭주근점 은 눈을 최대한 모을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조절 용이성이 높고 폭주근점이 짧을수록 독서와 같은 근 거리작업에 편안함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이 등23)은 읽기능력 하위그룹이 읽기능력 중·상위그룹에 비해 조절용이성이 낮게 측정되었다고 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 결과와 같이 조절용이성이 읽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 결과 근거리에서 표준치를 초과한 외사위 안은 읽기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며 이는 외사위안이 내사위안에 비해 독서 시 더 큰 폭 주량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또한, 조절 용이성이상은 읽기속도를 감소시켜 독서효율을 떨어 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원거리 내·외사위, 근거리 내사위는 정위군과 유의 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사위도에 따른 읽기능력 변인의 상관성도 유의성이 없었다. 김 등10)의 연구에 서는 폭주근점이 짧을수록 읽기능력이 상위등급이라 고 보고하였으나 본 연구에서 폭주근점은 모든 읽기 능력변인에 대해 유의성과 상관성이 없었다. 본 연구 에서 시기능이상은 읽기능력변인 중 읽기속도, 주시 횟수, 주시반복횟수에 대해 영향을 미쳤으며 이해도, 주시시간, 읽기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 서 일부 시기능이상은 읽기속도와 같은 읽기능력의 운동적 요소를 감소시키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시 기능이상과 상관성이 없다고 생각되며 따라서 읽기능 력을 평가함에 있어 읽기속도와 같은 운동적 요소 뿐 아니라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를 포함한 종합적인 평 가가 적절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또한 향 후 전 연령 층을 대상으로 시기능이상이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Ⅴ. 결론
본 연구는 시기능이상이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보기 위해 양안시기능과 읽기능력 검사를 한 후 읽기능력변인에 대한 시기능이상군과 정상군간의 차이를 평가하고 시기능이상의 정도에 따른 읽기능력 변인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원·근거리 모두에서 외사위군은 정상군 에 비해 읽기속도는 감소하고, 주시횟수는 증가하였 으며, 근거리 외사위군에서는 사위도가 증가함에 따 라 읽기속도가 감소하였고, 주시반복횟수의 증가로 인해 읽기등급이 감소하였다. 조절용이성은 이상군이 정상군에 비해 읽기속도가 더 느렸고, 조절용이성이 증가함에 따라 읽기속도가 증가하였다. 원·근거리에 서 내사위와 폭주근점은 모든 읽기 능력 변인과 유의 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외사위와 조절 용이성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할 것이라 생각되며 읽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외사위와 조절용이성 이상을 교정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