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시력저하의 원인 중 하나인 근시의 발생원인은 지 리적, 인종 그리고 경제적 여건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1) 특히, 한국을 비롯하여 동 아시아에서의 근시 유병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2,3) 전세계 적으로 높은 근시의 유병률을 줄이기 위해 근시의 원 인과 치료법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4-6)근 시의 발생과 진행 원인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7) 근시의 유전과 후 천적인 원인에 대해서도 계속적으로 발표가 되고 있 다.8,9) Lin 등10)은 6세부터 17세까지의 386명을 대상 으로 근거리작업, 야외활동과 굴절이상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 근거리작업 보다는 야외활동 이 굴절이상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Lam 등8)은근시의 가족 집단을 분석한 연구에서 유전적인 관련성을 제시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현재 근시가 아니더라도 근시의 가족력을 가진 자녀 는 나중에 근시가 되는 경향이 있다고 발표하였다.11) 또한, 김12)의 연구에서도 부모 모두 근시가 있는 경우 에 자녀의 근시 유병률은 근시 부모가 없는 자녀의 근시 유병률보다 높았다고 보고하였다.
근시완화렌즈(Myopia Control lens; MC lens)는 누진굴절력렌즈(Progressive Addition Lens)의 형태 이다. 그러나 성인들의 누진굴절력렌즈에 비해서 원 거리 시야와 근거리 시야가 넓게 되어있고, 누진대는 짧게 설계되어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하여 근거리 작 업ㅍ시 초점을 맟추는데 필요한 안구 근력의 노력을 최소화하여 근시 진행을 완화하게 된다고 보고되었 다.13) 이러한 MC렌즈는 -5.00D 미만의 근시가 있는 경우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14) 이와 관련 해서 Edward 등15)은 이러한 안경의 착용이 근시진행 을 억제하는 효과가 없다고 하였으나 ,Gwiazda 등16) 은 첫 1년 동안만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으며 조절 성내사시가 있는 근시에서는 이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발표하였다.
MyoVisonlens는 중심시와 주변시를 동시에 교정 하기 위하여 제작된 렌즈이다. 근시의 발병요인중 하 나로 안축장이 길어지는 것이 근시진행과 연관성에 대해 안축장 길이의 변화를 늦추기 위해서 중심시와 주변시를 동시에 교정해야 하는데 MyoVision 이 안 축장이 길어지는 것을 완화 시켜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17) MyoVision 렌즈는 망막 뒤쪽에 맺히는 주변 부상을 망막 앞으로 맺히게 이동시켜 근시완화기능을 하도록 만든 렌즈이다.
본 연구는 부모의 근시정도에 따라 MC lens, MyoVisonlens 그리고 Single Vision lens를 착용한 그룹들이 각각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이는지를 알아보 고자 하였다.
Ⅱ. 대상 및 방법
1. 대상 및 방법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의 한 안경원의 고객 중 2010년 1월에서 2016년 12월 사이에 방문한 7세 에서 20세 사이 안질환이 없는 근시안 MyoVision 152안, MC lens 86안, Single Vision lens 270안을 대상으로 등가 구면도수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각 그 룹은 부모의 굴절이상을 기준으로 i) 부모 모두 굴절 이상이 없는 경우, ii) 아버지만 굴절이상이 있는 경 우, iii) 어머니만 굴절이상이 있는 경우, iv) 부모 모 두 굴절이상이 있는 경우로 나누어 각 그룹 내에서 MyoVision, MC lens 그리고 Single Vision가 근시 완화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최초검사는 실험 대상자의 원거리 교정시력과 근거 리 교정시력을 측정한후 자동 굴절검사기(HRK-7000, Huvitz, Korea)를 이용한 비조절마비 자동굴절검사 를 실시하였다. 사시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가림검 사와 푸시업 검사를 이용하였다.
재방문검사는 대상자의 굴절검사에 따른 Single Vision 렌즈, MyoVision렌즈, MC 렌즈로 조제가공 한 안경을 대상자에게 제공하고 안경 착용 상태를 확 인한후 원거리와 근거리 교정시력을 측정하였다. 이 상이 없는 경우에는 일상생활중 안경착용을 하도록 하였고 착용법과 사용법을 설명 하였다. 6개월 후에 2차 재방문을 가능하도록 재방문 날짜를 잡았다. 6개 월 후 방문시에 안경렌즈의 착용상태를 확인하고 원 거리와 근거리 시력측정을 하였다. 착용하고 있는 안 경의 처방값과 현재의 처방값이 ±0.50D 이상의 굴 절력 차이가 있으면 새로운 렌즈로 교체하였다.
12개월 후 재 방문시에도 안경렌즈의 착용 상태를 확인하고 원거리와 근거리 시력측정 및 자동굴절검사 를 실시 하였다
2. 통계처리 방법
본 연구의 자료는 MyoVision, MC lens 그리고 Single Vision의 1년간 평균값 변화를 SPSS ver18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각 그룹별로 처음 방문했을 때 와 1년 후 재방문 했을 때의 그룹 내 차이를 Paired T-test 이용하여 비교하였고, 이후 각 그룹간 비교에서 는 MyoVision, MC lens 그리고 Single Vision을 그룹 별로 비교하였고 부모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부모 그룹을 네 그룹으로 나누어 One-Way ANOVA (Post Hoc; Bonferroni)분석을 통해 사후분석을 진 행 하였다.
Ⅲ. 결과
1. 그룹내 차이
1년간 MyoVision, MC lens 그리고 Single Vision의 등가구면 굴절이상도의 평균값 변화이다. MyoVision, MC lens, Single Vision 각각 처음 사용한 이후 1년 간의 굴절이상도 평균 변화값을 Paired T-test를 통 해 확인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p=0.000). 이것은 각각의 렌즈 모두 근시를 완화시 켜주는 기능에 있어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
2. 그룹간 차이 사후분석
MyoVision 152안, MC lens 86안, Single Vision lens 270안 대상으로 각 그룹간 평균 변화값을 One-Way ANOVA Bonferroni를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 였다. 분석결과 MyoVision과 MC lens 그룹간 통계 적으로 유의한 변화값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MyoVision 과 Single Vision lens 그룹에서는 통계 적으로 유의한 변화값을 보였다(p=0.000). MC lens 와 Single Vision lens 그룹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 한 변화값을 보였다(p=0.000),(Table 2).
3. 부모의 굴절이상도에 따른 그룹간 차이
1) 부모 모두 굴절이상도 정상일 때
MyoVision 68안, MC lens 18안, Single Vision lens 72안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부모 모두 굴절 이상도가 정상인 그룹일 때, MyoVision과 MC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0.15±0.09D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p=0.249). 또한 MC lens 와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 변화 역시 -0.19±0.09D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0.980). 그러나 MyoVision 과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0.35±0.05D 통계적으로 유 의한 변화를 보였다(p=0.000),(Table 3),(Fig. 1)
2) 아버지만 굴절이상일 때
MyoVision 18안, MC lens 24안, Single Vision lens 68 안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아버지가 굴절이상(Mean±SD: -2.96±2.1D)이고, 어머니는 정상일 때, MyoVision과 MC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0.22±0.19D로 통계적으로 유 의하지 않았다 (p=0.759). 그리고 MyoVision 과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 변화 역시 -0.14±0.16D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p=1.000). 그러나 MC lens 와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0.36±0.14D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p=0.046),(Table 4), (Fig. 2).
3) 어머니만 굴절이상일 때
MyoVision 42안, MC lens 18안, Single Vision lens 64 안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어머니가 굴절이상(Mean±SD: -2.37±2.3D)이고 아버지는 정상일 때, MyoVision과 MC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0.00±0.09D로 통계적으로 유 의하지 않았다 (p=1.000). 반면에 MyoVision 과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은 -0.37±0.06D의 변화를 보였고 MC lens 와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 은 -0.38±0.08D가 변화하여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 한 변화값을 보였다(p=0.000),(p=0.000),(Table 5), (Fig. 3).
4) 부모 모두 굴절이상일 때
MyoVision 24안, MC lens 26안, Single Vision lens 66안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부모 모두굴절이상 (Mean±SD Father: -2.98±3.10D, Mother:-2.55 ±2.00D)일 때, MyoVision과 MC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0.03±0.08D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 다(p=1.000). 그러나 어머니만 굴절이상을 갖는 그룹 과 마찬가지로 MyoVision 과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 변화와 MC lens 와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각각 -0.28±0.07D, -0.31±0.07D로 MyoVision 과 MC렌즈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 를 보였다(p=0.000),(p=0.000),(Table 6),(Fig 4).
Ⅳ. 고찰
근시를 발생시키는 요인 중에서 조절과 관련된 것 으로 조절이 부족하게 되면 상이 망막 뒤쪽에 맺히고 흐린상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때 선명한 상을 망막에 맺도록 하기 위해 안축장이 길어지도록 자극을 받게 되고 이러한 자극이 근시를 유발하게 되는 것으로 알 려져 있다.18,19)
Tan 등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7~12 세 사이의 초등학생 168명을 대상으로 1년 동안 근시 진행 정도를 조사한 결과 근시도는 평균 −0.87 D정 도 증가하였으며, 근시군이 비근시군보다 더 많이 진 행되었는데 이는 시험기간에 과다한 근거리 작업이 근시를 진행시키는 요인이라고 보고하였다.20)
MC렌즈 연구 중에서미국에서 진행된 근시 교정 평가 실험(correction of myopiaevaluation trial, COMET) 연구가 있다. 6~11세의 어린이 462명을 대상으로 하 여 MC렌즈와 SV렌즈 그룹으로 나누어 3년간 착용하 도록 하였는데, 그 결과 MC렌즈 그룹의 3년간 근시 진행정도는 −1.28 D였으며, SV렌즈 그룹은 −1.48 D정도의 근시가 진행되어 그 차이가 불과 −0.20 D 밖에 되었다. 이 차이는 임상적인 측면에서는 의미가 없다고 보고하였다.21)Edwards등15)은 홍콩학생들이 대상으로 누진굴절력렌즈(PAL;Progressive addition lenses)와 단초점(single vision;SV)를 비교하는 실 험을 하였는데, 연구한 바에 따르면 누진굴절력렌즈 가 근시의 진행을 완화시킨다는 어떠한 증거도 찾을 수 없다고 하였다.
반면, 일본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MC렌즈를 착용 했던 그룹이SV렌즈 그룹에 비해서 근시가 −0.17 D 정도 더 적게 진행되었다.22) 싱가폴 연구에서는 MC 렌즈 그룹의 근시진행 정도가−0.66 D이였고, 단초 점렌즈 그룹은 −1.23 D의 진행정도를 보여서 MC렌즈 가 근시진행을 억제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13)중 국에서는 어린이 210명을 대상으로 1년간 MyoVision 렌즈 착용시험을 진행하였는데, 그 결과 MyoVision렌 즈를 착용한 그룹이 일반 단초점 렌즈를 착용한 그룹 에 비해 근시진행이 30% 억제 되었다고 보고하였다.23)
본 연구결과 각 그룹 내에서 MyoVision, MC lens 그리고 Single Vision모두 근시를 완화시켜주는 기능 에 있어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였다 (Table 1). 그 러나 그룹간 비교에서는 MyoVision과 MC lens가 Single Vision 보다 근시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Table 2).
특히 부모의 굴절이상도에 따라 MyoVision과 MC lens의 근시 완화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부모 모두 굴절이상도가 정상일 때는 MC lens 와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0.19±0.09D로 통계적으 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MyoVision 과 Single Vision lens 간의 변화는 -0.35±0.05D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값 이 나타났다. 즉, MyoVision lens가 Single Vision lens 에 비해 -0.35D 만큼 근시를 완화시켜준다고 볼 수 있 다. 아버지만 굴절이상이 있을 때는 MyoVision에서는 변화량이 적었으나 MC lens는 Single Vision 보다 -0.36±0.14D 만큼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어머니만 굴절이상이 있을 때는 MyoVision과 MC lens 간의 변화는 -0.00±0.09D로 큰 차이를 보이 지 않았고, 반면에 MyoVision 과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은 -0.37±0.06D의 변화를 보였고 MC lens 와 Single Vision lens 간의 평균값은 -0.38±0.08D가 변화하여 각각 Single Vision lens에 비해서 근시를 완 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모두 굴절이상이 있을 때는 MyoVision과 MC lens 간의 평균값 변화는 -0.03±0.08D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는 없었지만 어머니만 굴절이상을 갖는 그 룹과 마찬가지로 MyoVision과 Single Vision lens 간 의 평균값 변화와 MC lens 와 Single Vision lens 간 의 평균값 변화는 각각 -0.28±0.07D, -0.31±0.07D 로 MyoVision 과 MC렌즈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값을 보여 근시진행을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Ⅴ. 결 론
본 연구결과 각 그룹 내에서 MyoVision, MC lens 그리고 Single Vision모두 근시를 완화시켜주는 기능 에 있어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였으나 그룹간 비교 에서는 MyoVision과 MC lens가 Single Vision 보다 근시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의 굴절이상도에 따라MyoVision과 MC lens 의 근시 완 화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부모 모두 굴절 이상도가 정상일 때는 MyoVision lens 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버지만 굴절이상이 있을 때는 MC lens 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어머니만 굴절이상이 있거나 부모 모두 굴절이상이 있을 때 는 MyoVision 과 MC lens 모두 Single Vision 에 비하 여 근시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부모의 굴절이상도에 따라 근 시완화렌즈의 효과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효과가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 는 본 연구에서 밝히지 못하였지만 추후 더 많은 연 구를 통해 각각의 근시완화렌즈가 갖는 특성을 분석 해 보면 그 원인이 밝혀질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