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 고령인구 비율은 2000년 7.20%로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고 의료기술 발달로 인한 기대수명 연장으로 2020년 15.70%로 고령사회에 진입하 였다. 이것은 일본이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집입하 는데 걸린 24년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이며 이런 추세라 면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안시기능에 영향을 주는 노인성 안과질환으로는 녹 내장이 있다. 녹내장 발생의 여러 요인들 중에서 가장 확실한 위험인자는 안압이며1) 전 세계적으로 약 6,430 만 명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문가들 은 녹내장 환자가 204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1억 1,180만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2) 우리 나라에는 40대 이상 성인 중 3.50%가 녹내장 질환을 겪 고 있으며 이 중 80%가 원발개방각 녹내장인 것으로 알 려져 있고,3) 비교적 서양인에 비해 원발폐쇄각 녹내장은 동양인에서 빈번하다.4)
녹내장 환자의 일상생활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시야결손이다.5-8) 심한 시야결손은 직접적으로 실명 까지 초래할 수 있으나 경미한 시야결손이 있는 경우 정 상 시력이더라도 입체시나 대비감도 같은 시기능의 질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입체시는 ‘각각의 눈이 전방을 바라보고 두 눈을 통해 들어온 두 개의 이미지의 미세한 차이를 후두엽의 시 피질에서 융합하여 사물의 깊이를 판 단하고 3차원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 다.9) 입체시 감소는 녹내장환자의 주변시야 감소로 인한 주변 환경 판단능력의 저하와 함께 운동능력 저하, 순발 력 저하, 운전의 어려움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10-12) 대비감도 검사는 서로 다른 세기의 빛을 구별하고 다양한 물체의 대비와 크기를 평가할 수 있다.13) 대비감도의 감 소는 다른 밝기에서 사물을 분별하는 능력의 저하로 어두 운 곳에서 활동 제한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14)
일반적으로 사람은 각각의 눈에 주어진 시자극을 통 합해 판단하며 두 눈은 상호 보완 기능을 가지게 되고 두 눈 시야와 시기능을 바탕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단순 하게 녹내장이나 녹내장 의증 환자의 입체시, 대비감도 를 정상과 비교하거나, 단안 시야검사 결과를 입체시, 대비감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으며, 연구 대상도 원 발개방각 녹내장을 위주로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손상을 가진 환자들을 함께 분석하기도 하였다.11,15-18)
정상안압녹내장은 국내에서 발생하는 녹내장 중 가장 빈번한 형태로 개방각녹내장 중 75% 이상을 차지하며19) 원발개방각 녹내장과 비교해 상측 시야 결손이 먼저 발 생하기 때문에,20) 기존에 알려진 원발개방각 녹내장에서 입체시, 대비감도 양상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단안 만 녹내장일 때 반대쪽 정상인 눈이 시기능의 상태를 보 충하거나 과소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양 안 정상안압녹내장으로 시야결손이 있는 60세 이상 환 자를 대상으로 시기능의 저하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Ⅱ. 대상 및 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에 참여 의사를 밝힌 고령자 중 정상안압 범위 (10~20 mmHg)에 해당하는 양안 정상안압녹내장 환자 총 18명(남자 5명, 여자 13명, 평균 나이는 70.00± 5.12세)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 실험 목적과 검사 방법에 대하여 구두와 서면으로 충분 히 설명한 후 동의를 얻고 검사를 진행하였다.
신경학적 질환이 있는 경우, 시력이나 시야검사에 영향 을 줄 수 있는 각막혼탁이나 백내장, 망막 질환이 있는 경 우, 우울증 및 인지장애가 있는 경우, 시야 검사에서 낮은 신뢰도의 결과가 있는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2. 연구방법
1) 시력검사
일생생활 조도(170 lx)로 설정하고, 원거리 시력교정 하에 단안 및 양안 시력을 ETDRS(Early Treatment Diabetic Retinopathy Study) 고대비(high contrast, 100%)시표와 및 저대비(low contrast, 10%)시표를 사용 하여 4 m 거리에서 고대비 및 저대비 시력을 LogMAR 단위로 측정하였다.
2) 입체시검사
티트무스 검사(Titmus stereotest: Stereo Optical Co. Inc., Chicago, IL, USA)를 사용하였다. 노안교정 후 편광안경을 착용하고 40 cm 거리에 검사표를 위치시 킨 후 검사를 시행하였다. 티트무스 검사는 두 단계의 연속된 오답이나 무반응이 나오기 전 단계의 시차를 입 체시의 한계점으로 정의하였고, 결과는 40초에서 3,000 초 사이 값으로 표현하였다.
3) 시야검사
Humphrey 자동시야계(Humphery Visual Field Analyzer Ⅱ, Carl Zeiss Meditec Inc., Dublin, CA, USA)의 24-2 SITA(Swedish Interactive Threshold Algorithm standardstrategy)를 이용하여 MD(mean deviation, 시야감도의 평균지수)는 한쪽 눈을 가려 단 안으로 측정하였고 우안, 좌안 중 높은 MD값을 Better MD, 낮은 MD값을 Worse MD로 정의하였다.
4) 대비감도검사
원거리 시력교정하에 단안, 양안으로 시행하였으며, CSV-1000E®(VectorVision, Greenville, OH, USA) 를 이용하여 명소시(photopic condition, 85 cd/m2) 조 건하에서 각각 3, 6, 12, 18 cpd의 주파수에 대해 검사 하였다.
3. 통계분석
SPSS version 21.0(SPSS, Inc., Chicago, IL, USA)을 이용하였으며 MD와 입체시, 시력, 대비감도간 의 관계와 나이와 시력, 대비감도간의 관계는 상관분석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을 이용하였다. 모 든 통계적 분석은 p-value가 0.050보다 작은 경우를 유의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Ⅲ. 결과 및 고찰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대상자는 총 18명으로(남자 5명, 여자 13명) 평균 나 이는 70.00±5.12세 이며(Table 1), 좋은 눈의 MD 값 은 –1.39±1.31 dB, 나쁜 눈의 MD 값은 –3.59±2.34 dB 이였고 티트무스 검사를 이용한 입체시 검사 결과 248.89±235.25 초를 보였다. 정상 입체시는 40~60초 로 알려져 있고 녹내장으로 인해 감소된다는 선행연구가 보고되어있다.11)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평균 연령과 녹내장으로 인한 시야결손으로 인해 입체시가 상당히 감소 된 것으로 보인다. 우안, 좌안, 양안 고대비 시력은 0.22± 0.13, 0.23±0.13, 0.11±0.11 LogMAR 우안, 좌안, 양 안 저대비 시력은 0.50±0.13, 0.51±0.11, 0.42±0.08 LogMAR를 보였다. 공간 주파수별 대비감도는 3 cpd에 서 47.67±14.08, 6 cpd에서 71.72±36.17, 12 cpd에 서 37.94±14.43, 18 cpd에서 14.11±7.68을 나타내 었다. 공간 주파수별 대비감도는 6 cpd에서 가장 높았고 18 cpd에서 가장 낮았다(Table 2).
2. MD와 입체시, 대비시력, 대비감도 간의 상관성
대상자의 MD와 입체시, 대비시력, 대비감도 간의 상 관성을 확인한 결과 Better MD값은 입체시, 저대비시 력, 대비감도와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고(p<0.05, Table 3), Better MD값이 낮을수록 입체시, 저대비시력, 대비 감도가 저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etter MD값이 낮을수록 입체시, 저대비시력이 저하 되는 것은 녹내장으로 인한 시야결손은 두 눈을 통해 들 어온 정보를 하나로 융합하는 양안시기능에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보고되었고,21) 녹내장 환자에게 발생한 망막 신경세포의 손상은 전두엽으로 전달되는 시신경에 영향 을 주어 입체시, 시력 등과 같은 양안시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11) 대비감도가 감소한 이유는 녹내장 으로 인한 망막 신경절 세포의 손상 때문이다.22) 시야 결손보다 신경절 세포 손상이 먼저 발생한다는 연구를 기반으로 대비감도 검사가 녹내장 의증과 녹내장 진단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15)
그러나 Wore MD값은 입체시, 저대비시력, 대비감도 에서는 이와 같은 상관성이 나타나지 않아 추후에는 더 많은 수의 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MD와 입체시, 대비시력, 대비감도 간의 상관성을 더욱 명확하게 해야 할 것으로 보이고, 티트무스 입체시 검사 는 단안 단서가 가능하기 때문에23) 단안 단서가 불가능 한 프리즈비 검사24)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 나이와 대비시력, 대비감도 간의 상관성
대상자의 나이와 대비시력, 대비감도 간의 상관성을 확인한 결과 나이는 양안 고대비시력, 대비감도와 유의 한 상관성을 보였고(p<0.050, Table 4,), 나이가 많을수 록 고대비시력과 대비감도는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의 시력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노화에 많은 영 향을 받게 된다.25) 40대 이후가 되면 대비감도,26) 조절 력,27) 각막의 굴곡 변화28) 등으로 시력 저하가 나타난다 고 하였고 본 연구에서도 대상자들의 연령이 60세 이상 이고 녹내장에서 나타나는 시야결손 등의 손상으로 인해 대비시력과 대비감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정상 안압녹내장은 자각증상이 드물고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아29) 조기진단이 필요하고 후 속연구에서는 더 많은 수의 녹내장 환자와 추가적인 양 안시 검사 항목이 필요 할 것으로 사료된다.
Ⅳ. 결 론
60세 이상 양안 정상안압녹내장 환자의 양안시 기능 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Better MD값은 입체시, 저대비시력, 대비감도와 유 의한 상관성을 보여 Better MD값이 낮을수록 입체시, 저대비시력, 대비감도가 저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 나이는 양안 고대비시력, 대비감도와 유의한 상관성 을 보여 나이가 많을수록 고대비시력과 대비감도는 저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60세 이상 정상안압녹내장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력, 입체시, 대비감도, 시야변화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었고, 정기적인 시기능 평 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