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오늘날 과학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고,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면서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막대한 양의 정보가 생성되는 환경에서 단순히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러한 환경에 맞춰, 자신의 전문 지식과 기술, 가치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직업기초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1) 정보가 넘쳐나는 현대 사회에서 의사 소통 역량은 단순한 기술이 아닌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다. 현대 사회는 지식과 기술의 보유 자체보다 이를 상황에 맞게 전달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함께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이 더욱 가치 있게 평가받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직업기초 역량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환경의 변화 속에서 인간다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기본적인 능력, 자질, 태도를 의미하는 핵심 역량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2)
직무 관련 역량,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과 같은 핵심 역량 중에서 인간이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역량은 예비 사회인인 대학생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다.3) 의사소통 역량은 대학에서 습득하는 다양한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직업 현장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4) 의사소통 역량은 고객과 일대일 대면 상담으로 이루어지는 안경사의 업무 특성상, 중요한 역량이며 고객과 원치 않는 문제가 생겼을 경우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여 고객 간의 신뢰감을 향상 시킬 수 있게 한다. 고객과의 높아진 신뢰감은 안보건 전문가로서 안경사의 직무만족도 또한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안경사는 시기능 검사와 안경 조제 및 판매뿐만 아니라 안보건 전문가로서 고객의 안건강을 책임진다는 윤리적 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안보건 전문가로서의 전문성 유지,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 품위유지, 세계화 진전, 창조적 자세 등을 포함하는 안경사 윤리강령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지속적인 인식 함양이 필수적이다. 윤리적 기반은 단기적인 영업 이익보다 고객의 장기적인 안 건강을 우선시하는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며, 궁극적으로 안경사의 사회적 신뢰도와 전문성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직업윤리 인식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역량과 안경사 윤리강령 인식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직무 관련 역량,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역량 등의 핵심 역량을 갖춘 예비 안경사들의 직업 기초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Ⅱ. 대상 및 방법
1. 대상
본 연구는 안경광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2024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의사소통 역량과 안경사 윤리강령 인식에 관한 자기기입식 네이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취지에 동의한 10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무응답이 포함된 설문지 8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9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2. 연구도구
본 설문지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문항, 교육 경험 및 필요도 4문항, 윤리적 가치 및 직업의식 8문항, 의사 소통 역량 10문항, 안경사 윤리강령 인식도 5문항으로 구성된 총 31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문항 구성은 한국산업인력공단5)의 측정 도구를 참고하였으며, 안경사 윤리 강령 관련 항목은 대한안경사협회의 윤리강령6)을 기반으로 작성하였다. 윤리적 가치 및 직업의식, 의사소통 역량, 안경사 윤리강령 인식도를 측정하기 위해 Likert 5점 척도(매우 우수 5점, 우수 4점, 보통 3점, 미흡 2점, 매우 미흡 1점)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 항목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계수는 0.925로, 신뢰도가 적절하였다.
3. 통계분석
모든 자료 분석은 SPSS ver. 18.0(SPSS Inc., Chicago, IL, USA)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교육 경험 및 필요도, 윤리적 가치 의식, 의사소통 역량, 그리고 안경사 윤리강령 인식도는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봉사 경험과 윤리적 가치 의식 간의 상관성은 카이제곱 검정(chi-squared test)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의사소통 역량과 안경사 윤리강령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적 유의 수준은 p<0.050으로 설정하였다.
Ⅲ. 결 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Table 1은 대상자 98명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남자 57명(58.16%), 여자 41명(41.84%)이었다. 연령대는 20~29세가 95명(96.94%)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10~19세, 30~39세, 40~49세는 각각 1명(1.02%)으로 나타났다. 거주 지역별로는 경기 56명(57.14%), 서울 33명(33.67%), 인천 5명(5.10%), 강원 3명(3.06%), 충청 1명(1.02%)으로 나타났다. 학년별로는 3학년이 50명(51.02%)으로 가장 많았으며, 2학년 26명(26.53%), 1학년 22명(22.44%)이었다.
2. 교육경험 및 필요도
Table 2는 의사소통 역량 및 직업윤리 교육 경험에 관한 분석 결과이다. ‘의사소통 역량 교육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7.55%(76명)가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직업윤리 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86.73%(85명)가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의사소통 역량 및 직업윤리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결과, ‘의사소통 역량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81.63%(80명)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직업 윤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84.69%(83명)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3. 윤리적 가치 및 직업의식
Table 3은 안경사 직무와 연관된 최근 1년간 봉사활동 경험에 관한 결과이다. ‘지난 1년간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 중 36명(36.7%)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1회는 30명(30.61%), 2회 19명(19.40%), 3회 3명(3.06%), 4회 이상은 10명(10.20%)으로 나타났다.
Table 4는 윤리적 가치 및 직업 의식에 관한 설문 결과로 ‘직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는 3.48±0.75점, ‘우리 사회의 직업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는 3.24± 0.76점, ‘개인윤리와 직업윤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는 3.12±0.82점, ‘직업윤리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는 3.19±0.86점. ‘개인윤리와 직업윤리는 어떻게 조화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는 3.05±0.85점, ‘우리 사회의 근면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는 3.08±0.82점으로 나타나 윤리적 가치 및 직업의식에 대한 인식도 문항 중에서는 ‘직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가 가장 높게, ‘개인윤리와 직업윤리는 어떻게 조화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최근 1년간 봉사 활동 경험과 윤리적 가치 및 직업의식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수행한 결과 봉사 경험과 ‘우리 사회의 근면성을 설명할 수 있다’는 문항(χ²=27.91, p= 0.032) 간에 유의한 연관성이 나타났다.
4. 의사소통 역량과 안경사 윤리강령 인식도 상관성
Table 5는 의사소통 역량을 분석한 결과이다.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는 3.63±0.82점, '의사소통의 역량과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는 3.27±0.82점, ‘의사소통을 적절히 하여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는 3.57±0.84점, ‘올바른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인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는 3.47± 0.82점, ‘올바른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는 3.33±0.92점,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는 3.22±0.94점, ‘경청 훈련을 통하여 올바른 경청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는 3.60±0.87점, ‘원활한 의사 표현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는 3.34± 0.81점, ‘효과적인 의사 표현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는 3.43±0.83점, ‘설득력 있는 의사 표현을 실천할 수 있다.’는 3.52±0.83점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역량에 관한 설문 문항 중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는 문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는 문항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안경사는 국가 면허를 소지한 전문인으로서 국민 안 보건 향상에 이바지하여야 한다’는 3.31±0.91점, ‘안 경사는 우수한 제품 제공과 유통 질서 확립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3.33±0.95점, ‘안경사는 품위를 유지하며 봉사 정신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3.28±0.92점, ‘안경사는 국제 교류와 산학협력을 통해 안경 산업의 세계화에 참여해야 한다.’는 3.30±1.00점, ‘안경사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연구개발에 힘쓰는 창조적 자세를 가져야 한다.’ 3.29±0.97점으로 나타났다. 안경사 윤리강령 인식도 문항 중 ‘안경사는 우수한 제품 제공과 유통 질서 확립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문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안경사는 품위를 유지하며 봉사 정신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문항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안경사 윤리강령과 의사소통 역량 인식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안경사는 국가 면허를 소지한 전문인으로서 국민 안보건 향상에 이바지하여야 한다’라는 내용에 대한 설명 가능 여부 문항은 의사소통 역량을 측정하는 10개의 문항 중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는 문항과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r=0.64, p<0.001). 또한, ‘안경사는 우수 안경 제품을 제공하여 국민에게 신뢰감을 주며, 안경사 상호 간의 유대 강화를 위해 힘쓰고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에 서로 협력한다’라는 내용에 대한 설명 가능 여부 문항은 ‘원활한 의사 표현을 방해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라는 문항과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r=0.70, p<0.001). ‘안경사는 항상 품위를 유지하여 타의 모범이 되고, 봉사와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라는 내용에 대한 설명 가능 여부 문항 역시 ‘원활한 의사 표현을 방해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라는 문항과 가장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다 (r=0.71, p<0.001). ‘안경사는 국제 교류 증진과 산학 협동을 통한 안경 산업의 세계화 발전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라는 내용에 대한 설명 가능 여부 문항은 ‘의사 소통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라는 문항과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r=0.64, p< 0.001). 마지막으로, ‘안경사는 안경광학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연구개발하는 창조적 자세를 추구하여야 한다’라는 내용에 대한 설명 가능 여부 문항은 의사소통 역량을 측정하는 문항 중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라는 문항과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r=0.69, p<0.001).
Ⅳ. 고찰 및 결론
안경광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역량과 직업윤리 교육에 관해 조사한 결과,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은 77.55%, 의사소통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은 81.63%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윤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은 86.73%, 직업윤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은 81.63%였다. 이러한 결과는 Lee 등7)의 연구에서 보고된 치과위생사(48.6%)와 치과기공사(57.3%)의 직업윤리 교육 필요성 응답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의사소통 역량 및 직업윤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난 1년간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는 가?’라는 질문에 대해 ‘1회‘라고 응답한 사람이 30.61%로 가장 많았다. 윤리적 가치 및 직업의식에 관한 질문에서는 ‘직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문항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개인윤리와 직업윤리는 어떻게 조화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는 문항이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봉사활동 횟수와 윤리적 가치 및 직업의식 간의 상관 분석 결과, 봉사활동 횟수와 ‘우리 사회의 근면성을 설명할 수 있다.’ 문항 간에 유의한 연관성이 나타났다. 이는 봉사활동을 많이 한 학생일수록 근면성과 관련된 직업의식이 더욱 명확하게 형성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안경사 윤리강령과 의사소통 역량을 상관분석 한 결과 중 ‘안경사는 항상 품위를 유지하여 타의 모범이 되고, 봉사와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와 ‘원활한 의사 표현을 방해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라는 문항이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으며 ‘안경사는 국가 면허를 소지한 전문인으로서 국민 안보건 향상에 이바지하여야 한다’라는 내용에 대한 설명 가능 여부 문항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라는 문항이 가장 낮은 상관성을 보였다.
이는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 직업적 윤리관을 더 명확하게 형성 할 가능성이 높으며, 반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만으로는 윤리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단순히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서 나아가,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소통 역량을 실제로 향상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8,9) 본 연구는 조사 대상이 특정 학교에 편중되어 있어, 다양한 환경과 여건을 가진 학교 들의 상황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데 제약이 있었다. 후속 연구를 통해 보다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연구설계를 개선할 예정이다.
국민의 눈 건강을 책임지는 안경사에게 고객과의 소통은 필수적이다.10) 시력 교정을 위한 굴절검사와 시기능 검사, 안경 조제가공, 콘택트렌즈 처방, 고객에게 최적화된 안경테와 렌즈 추천, 올바른 눈 건강 관리법 안내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은 안경사에게 꼭 필요한 핵심 역량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역량은 안경사의 실무 경험과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개발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소통 역량 향상은 고객 만족도와 서비스 질을 높여 안경사가 전문 보건의료인으로서의 사회적 인식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나아가, 의사소통 역량과 서비스 질 향상을 통한 전문성 강화는 안경사의 사회적 지위 확립과11) 권익 보호에 이바지하며, 안경 산업 및 안경광학의 학문적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12) 이를 위해 지역 내 보건소, 복지관, 노인 요양시설 등과 협력하여 노인, 저소득층, 장애인 등 시력 관리에 취약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비교과 프로그램 통해 안경 광학과 학생들뿐만 아니라 관련 학과 학생들과의 협업을 통해 예비 안경사의 실무 이해도를 높이고,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직업윤리를 실천하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구축과 운영은 안경사의 전문성 강화와 사회적 역할 확대에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